본문 바로가기
게임/XBOX

[XBOX GAME PASS] 파이널판타지 15 리뷰

by CPT #7 JIN 2020. 2. 28.

북미기준으로 2월 6일 이후 XBOX GAME PASS에 파이널판타지 15가 포함되었다. XBOX GAME PASS를 구독 중인 사람이라면 플레이가 가능한데 일반판이 아니라 ROYAL EDITIOND이다.

XBOX GAME PASS 구독자라면 나라별 게임 차이가 있어서 지역을 북미와 같은 한국 외 지역으로 했을거라고 생각된다. 필자는 지역 설정이 미국이고 DOOM(2016)을 플레이하느라 조금 늦게 플레이 해봤는데 북미로 설정해도 한글이 잘 나온다. 덕분에 과거 PS4 버전으로 FF15 일반판을 구매했지만 귀찮고 살짝 노잼이라 플레이를 안했던 것을 보상받을 수 있었다. XBOX ONE X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4K HDR에 ROYAL EDITION 구매 없이 플레이가 가능해진 것이다.

늦게 추가된 게임인 만큼 DLC는 많이 포함되어있다.

본격적인 리뷰

파이널판타지 팬이라면 공감하겠지만 보통 로고가 흰색 배경인데 일부러 검정으로 해놓은 것은 디랙터 타바타 하지메의 성향이 반영된듯하다. 스퀘어에닉스에서 작업한 게임들이 전부 보면 다크 판타지(!?)를 표방하는 사람이다. 사실 이양반지 제대로 만든 게임은 FF7:CC와 The 3rd Birthday 두 개 뿐이다. 그러니까 둘다 PSP네? 비극적인건 둘째치고 이 게임은 굉장히 이질적인 파이널판타지고 평가가 극명하게 갈린다. 어쨌든 본 리뷰에서는 두 측면 다 얘기해보자.

1. 호스트빠를 떠올리게 하는 캐릭터 디자인

강렬한 인상의 빨간 신발 바닥.jpg

솔직히 캐릭터 디자이너는 머리 박고 있어야한다. 이정도면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수준이다. 특히 뛰어다닐 때 보이는 빨간 바닥 장화는 미치고 환장할 노릇이다. 추가 의상이라고 나온 캐주얼 스타일이 저정도니 한마디로 답이없다. 낚시 하러온 녹티스 아재. 그나마 봐줄만한게 마도병 의상인데 이건 또 캐릭터 표정이 안보이니 답답해서 어쩔수없이 기본복장 플레이를 하게 된다. 멀쩡한 캐릭터를 만들면 되는데 비주얼계니 뭐니 해서 호스트빠를 만들어놨다. 이걸 참고 플레이해야한다.

2. 남자 4명의 로드 트립?

남자 넷이서 모였는데 저럴리가 없다. 남자가 보기엔 미치고 환장할 노릇이다. 곤돌라에 남자 넷이서?!!! HOLY SHIT...... 특히 프롬포트 저 놈은 말도 많고 사진도 ㅄ같이 찍는다. 스크린샷에서도 확인할수있지만 어이없게도 그렇게 못찍는 놈이 조명은 더럽게 밝혀서 어두우면 사진을 찍지 않는다고 하신다. 캠핑이나 숙박지에서 남자 넷이서 절대 하지 않을듯한 놀이를 하고 있는것을 보면 OMG하게 된다.

3. 오픈월드는 좋은데 이동수단이 구리다.

남자 넷이서 레갈리아메갈리아라는 차를 타고 다니는데 그 넓은 맵에서 속도가 대충 60km/h로 달려댄다. 진짜 느려서 미치고 환장할 노릇인데 심지어 자동차 연비도 쓰레기다. 연료탱크를 가득채워도 게임상에서 10km정도만 달리면 연료가 전부 소진되는 느낌이다. 롤스로이스가 연비로 1승했다. 아니 이정도면 탱크랑 비슷한거 같은데?! 그나마 레갈리아 type-D로 개조해도 애초에 속도도 느리고 승차감이 구린 차라서 이동이 나아지지는 않는다.

차량에 대해서 유일하게 건질 수 있는건 시드니 뿐이다. 해머해드에서 주유를 하면 시드니가 주유하고 세차를 해준다. 이거 bikini car wash인데? Hell yeah~

4. 편중 될수 밖에 없는 스킬 레벨.

캐릭터마다 고유 스킬레벨을 붙인건 나름 좋았으나 낚시는 더럽게 복잡하고 프롬프트만 계속 찍사를 해대니 스킬레벨이 글라디올러스와 프롬포트 쪽에 편중 된다. 그렇다고 딱히 스토리 진행이나 전투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도 아닌지라 무시하게 되버리니 곧바로 잉여가 되버린다.

5. to be continued

쓰다가 열받아서 여기까지 하고 나중에 써야겠다 ㅋㅋㅋㅋ

 

 

 

 

 

 

사실상 FF15 추가 콘텐츠의 개발이 중단되었고 스퀘어에닉스 인력이 FF7 리메이크나 다른곳에 집중해져있기 때문에 ROYAL EDITION을 완전판이라고 봐야겠다. 솔직히 오래간만에 다시 플레이해본 FF15의 소감은 예전만 못하다. 일단 그래픽이 2020년 기준이 되니 좋은편이 아니고 게임자체의 노잼 문제와 호스트바에서 방금 나온듯한 캐릭터들의 디자인도 피곤하다. 뭐 일단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의 팬으로써 한번은 플레이해보겠으나 여러모로 아쉬운 타이틀이다.

그리고 굉장히 좋은 소식이 있는데 앞으로 계속 파이널판타지 타이틀이 XBOX GAME PASS에 추가될 예정이란 것이다.

Final Fantasy VII
Final Fantasy VIII: Remastered
Final Fantasy IX
Final Fantasy X: HD Remastered
Final Fantasy X-2: HD Remastered
Final Fantasy XII: The Zodiac Age
Final Fantasy XIII
Final Fantasy XIII-2
Lightning Returns: Final Fantasy XIII
Final Fantasy XV

결론적으로 XBOX ONE X는 혜자가 되어가고 있고 아무래도 PS5와 XBOX SERIES X의 싸움은 더욱 강력해질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