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U+ TV에서 NTFS 외장하드 연결하기

by CPT #7 JIN 2016. 12. 15.

필자는 2015년 11월쯤에 U+ TV를 설치했는데 구글TV의 장점이 쓸만했던것 같다. 그중하나가 MX 플레이어 어플을 설치하고 코덱을 연결해서 고화질의 영상을 편하게 보는것이었는데 어느날 구글플레이에서 자동업데이트를 사용했다가 갑자기 외장하드 인식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해서 불편함을 겪었다. 포스트를 쓰게 된 이유가 바로 그것이며 해결하였기 때문이다.

필자가 이용하는 상품은 U+ 4K가 아닌 일반형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TV가 FHD도 아닌 2012년형 42인치 HD PDP이고 가격이 제일 싸기 때문에 U+ TV를 선택하였다. 후기에 출시된 4K에 비해서 셋탑박스의 사양이 떨어지고 사후지원도 부족한건 어쩔수 없는것 같다. 아무튼 일반형 U+ TV는 4.4.2 킷켓인데 기본으로 ES 파일탐색기 어플 구버전이 탑제되어있다. 이는 초기화시켜도 동일하다. 아무튼 이 구버전으로는 FAT32방식의 메모리는 읽어올수있으나 NTFS나 EXFAT은 지원을 안한다.

필자는 처음 TV를 설치하고 나서 ES 파일탐색기를 설치했는데 당시에 잘 얻어걸렸는지 바로 NTFS 외장하드가 마운트되고 다른 앱에서도 잘 읽어올수있었다. (기기의 전압이 좋은지 외장하드에 전력공급이 충분히 되어서 마운트가 가능하다. 보통 소형 안드로이드 셋탑은 전압이 부족해서 외장하드에 전력공급이 안되서 읽기가 불가능한 모델들도 있다.) 하지만 문제는 최근에 ES 파일탐색기를 업데이트 했는데 어플이 많이 바뀐걸 볼수있었고 그 이후로 NTFS가 인식이 안되는것이다. 당연히 MX 플레이어에서도 동시에 NTFS 외장하드를 읽어오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고 외장하드로 동영상을 보는것이 불가능해졌다. 귀찮아서 문제 해결을 미루다가 최근에 해결을 했는데 역시 원인은 ES 파일탐색기였다. 그래서 적당히 구버전을 찾아서 설치를 했는데 잘된다. 혹시라도 동일한 문제를 겪은 사람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받아서 USB장치에 옮긴후 설치를 하기 바란다.

com.estrongs.android.pop.apk

주의 사항은 일단 구글플레이에 들어가서 설정에서 자동업데이트를 해제하고 ES 파일관리자의 업데이트를 제거하여 초기버전으로 돌려놓은 상태로 설치를해야한다. 물론 알수없는 소스 허용을 해야지 안드로이드에서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다.

U+ TV로 동영상 감상하는 팁을 알려주자면

1. 어플은 MX 플레이어가 가장 간편하다고 생각한다. MX 플레이어도 자동업데이트 해제를 권장한다.

2. ES 파일관리자는 위의 버전으로 해야 NTFS 외장하드 마운트가 가능하다.

3. MX 플레이어의 커스텀 코덱을 받아야한다. ARM7 NEON 버전으로 받으면 되는데 자신의 어플의 버전과 맞는 코덱을 받아서 설정에서 수동으로 찾아줘야한다. 이것을 하는 이유는 DTS나 AC3는 저작권 문제로 코덱이 탑제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찾아서 써야하기 때문이다.